[미디어펜=김동준 기자]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7일 "PVID 원칙을 견지해 줄 것을 미국에 요구한다"며 미 당국에 보낼 공개서한의 내용을 공개했다. 한국당은 해당 서한을 백악관과 미 의회를 비롯해 CIA, 국무성 등에 보낼 예정이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우려되는 부분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홍 대표는 "이번 회담이 북핵폐기에 있어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는데 완전하고 영구적인 북핵폐기를 못하면 이후 사태는 감당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며 "북한의 태도가 여전하기 때문에 낙관적 기대만으로 미북정상회담을 바라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미북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운명을 가를 수 있는 중요한 회담이고 역사적 참화를 방지한다는 의미에서 당이 미 당국에게 요청드린다"며 공개서한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당이 보낼 공개서한에는 우선 PVID 원칙에 대한 당 차원의 요구가 담긴다. 

홍 대표는 "북한의 미래 핵개발 능력과 과거 핵을 제거할 뿐 아니라 핵기술 자료를 폐기하고, 핵기술자들을 다른 업무에 종사토록 해야 한다"며 "비핵화 만료시기와 검증방법까지도 구체적으로 합의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모든 핵을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핵화에 따른 보상에 있어 '비핵화 완료 후 보상'이라는 원칙을 유지해 달라고도 했다. UN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 강도를 줄여서는 안 된다는 취지다. 북한 체제보장 역시 비핵화가 선결돼야만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또한 북한의 비핵화 과정이나 그 이후에도 한미동맹은 지속적으로 강화·발전해야한다는 의견도 포함된다.

홍 대표는 "주한미군 감축-철수문제가 이번 미북정상회담의 협상의제로 거론돼서는 안 된다"며 "남북평화협정이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국제적 범죄행위 중단과 인권문제를 강력히 제기하고 경제적 개혁·개방 요구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북한의 생화학무기 폐기와 사이버 테러행위 중단, 위조달러 제작 중단 등 국제적 범죄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북한이 개혁개방 노선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 17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윌리엄 페리 전 美국방장관을 만났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