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기존 사후처벌 위주의 감리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재무제표 심사(review)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위원장 초청 공인회계사’ 간담회에 참석해 ‘회계개혁 의의와 성공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최 위원장은 “감독기관이 최근 공시된 재무제표를 신속히 모니터링해 특이사항에 대해 회사와 긴밀히 대화하고 스스로 회계오류를 수정하도록 지도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며 “회계 오류가 적시에 수정되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에 효과적이며, 분식위험성이 큰 기업에 감리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원칙 중심의 국제회계기준(IFRS)이 실질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회계기준원 등 책임 있는 기관이 중심이 돼 회계기준 해석이나 지도 기준을 활발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회계부정에 대한 과징금 등 제재 수위가 높아진 만큼 쟁점이 큰 사안에 대심제를 활용하고, 제재 절차 전반에 걸쳐 민간 전문가 의견을 적극 청취할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올해부터 신용평가사에 도입되는 ‘투명성 보고서’ 제도를 회계법인에도 도입해 감사인력 관리, 감사품질 제고 노력 등과 함게 경영정보가 이해관계인들에게 보다 투명하게 공시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회사의 감사위원회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감사위원의 전문성 제고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며 “회계기준원이 추진중인 ‘기업 CEO‧CFO 교육시스템 구축’에도 공인회계사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개혁이 일관되게 지속될 수 있도록 개혁성과의 평가와 점검을 제도화하는 방안인 (가칭) 회계개혁 자문위원회 설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회계투명성을 중시하는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학법인, 상호금융 등의 회계부정 해소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