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조은희 서초구청장 후보가 ”라돈 방출 등 생활방사선안전 문제에 대응하고, 구민들과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겠다”며 라돈 관련 4대 공약을 발표했다. 

조은희 후보는 △각 통신사와 실내라돈저감협회 등과 협력해 어린이집과 학교에 IoT를 활용한 라돈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추진 △가정에서 라돈 탐지를 쉽게 할수 있도록 ‘라돈 측정기 공유서비스’ 실시 △어린이집, 경로당 대상 방사선안전을 지키는 라돈보안관 운영 △6월 당선 후 업무복귀와 함께 라돈이 검출된 침대 등의 유해생활용품을 신속하게 수거 등 4가지 공약을 17일 발표했다.

조 후보는 “서초구가 미세먼지로부터 어르신과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경로당과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활방사선안전 정책들을 시행하면, 라돈으로부터 주민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는 이날 공약발표와 함께 “늦었지만 중앙정부와 서울시는 라돈 검출 상황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방사선폐기물 수거처리 등 보다 철저한 기준을 시급히 마련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서초구는 모기와 공사장 소음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모기보안관, 건축 공사장 기동단속반 그린카 운영과 서초 안심 등굣길 도우미 사업 등으로 주민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 조은희 서초구청장 후보가 17일 ”라돈 방출 등 생활방사선안전 문제에 대응하고, 구민들과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겠다”며 라돈 관련 4대 공약을 발표했다./사진=서초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