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여야가 드루킹 특검법안 처리를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당은 드루킹 특검의 수사 규모와 관련, '최순실 특검' 규모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본회의 개회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18일 오후 8시로 예정된 의원총회를 연기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금일 본회의는 특검 등 중대한 안건이 예정돼 있어 반드시 국회 주변에 비상대기 해 달라"며 "기 통지된 20시 비상의총은 연기한다"고 했다.

이날 진행된 여야 4당 교섭단체 회동에서도 드루킹 특검의 수사규모를 놓고 여야 간 줄다리기가 계속됐지만 합의점 도출에는 실패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을 지난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의혹을 수사했던 '내곡동 특검' 수준으로 진행하자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규모로 꾸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까지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서 합의가 안되고 있다"며 "(특검 규모와 기간에 대한 진전은) 안타깝게도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조선일보가 보도한 '드루킹 옥중편지'도 협상국면에 난제로 떠올랐다.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옥중편지 보도 내용을 들어 특검의 수사규모 확대를 주장하는 상황이다.
 
앞서 한국당은 특검과 관련한 '성역 없는' 수사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 내에서 특검 수사범위·대상을 놓고 제한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수사대상에 예외는 없고 수사범위에서 그 어느 하나도 성역으로 남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모습./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