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이 필요하다 판단하면 조사에 응할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드루킹과 접촉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청와대는 21일 “드루킹 특검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해 조사한다면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송인배 실장은 드루킹 김동원 씨를 모두 4차례 만났고, 이 중 초기 두 번에 걸쳐 각각 100만원씩 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김 씨가 송 비서관에게 사례를 한 것은 그가 이끌었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사례비 명목”이라며 “처음 2016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뒤 커피숍에서 받았으며, (송 비서관이) 처음에는 거절했으나 경공모 회원들이 ‘자신들의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를 반드시 지급을 한다’고 해서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후 같은 해 12월 경공모 회원들과 만났을 때 송 비서관은 ‘이제 사례비 주지 않더라도 필요하면 간담회에 응하겠다’고 했지만 받게 됐다“고 김 대변인은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송 비서관의 댓글조작 관여 여부에 대해 “송 비서관이 댓글을 모른다고 한 것은 불법적인 댓글을 의미한다”며 “매크로와 같은 문제(댓글조작)는 상의하지도 않았고 시연을 보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또 “송 비서관은 (드루킹을) 만났을 때 좋은 글이 있으면 회원들 사이에서 공유하고 관심을 가져 달라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은 있다”며 “송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열혈 지지자들 만나서 일상적 통상적 지지활동 이야기 나눈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송 비서관과 드루킹이 과거 몇차례 텔레그램을(메시지를) 주고받은 적 있다고 한다”면서 “(주고받은 내용이) 기사 링크 등은 전혀 아니고 정세분석 관련 글이나 드루킹이 블로그에 실었던 글을 읽어보라고 (송 비서관에게) 전달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송 비서관이 대선 전 드루킹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는 데 사용한 전화기를 지금은 쓰지 않아 송 비서관이 현재 사용하는 전화기에는 드루킹과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가 없다고 전했다.

한편, “송 비서관은 드루킹 사건이 처음 보도됐을 때 처음에는 왜 우리 지지자가 마음이 바뀌었을까라고 안타깝게 생각하다가 보도가 확산되는 걸 보면서 조금이라도 연계돼있다면 미리 알려주는 게 좋겠구나 싶어서 자진해서 민정수석실에 알리고 성실히 조사를 받았다”는 것이 김 대변인의 전언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송 비서관에 대한 조사는 4월 20일과 같은 달 26일로 두차례 거쳐서 대면조사를 했고 이건과 관련해서 청와대의 추가 조사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송 비서관과 드루킹 관련 사실 보도에 대해 보고를 받고 나서 “국민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라고 지시했다고 김 대변인은 말했다.

   
▲ 청와대./사진=청와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