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기 한국감정평가협회 회장은 2일 최근 논란이 되어 온 ‘한남더힐’의 분양전환가격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 건에 대해 “시행사가 의뢰한 감정평가 결과와 입주자 측에서 의뢰한 감정평가 결과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고 이 때문에 물의가 빚어진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서 회장은 이날 “협회 차원에서 강력히 대처해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러한 문제의 발생을 미연에 차단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협회의 사전심사 시스템 정비, 윤리규정 강화, 감정평가 의뢰시스템 개편 등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업계의 자정능력을 더욱 제고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감정평가협회는 한남더힐과 같은 민간아파트 분양전환 관련 평가도 협회의 사전심사 시스템에 추가하고, 감정평가사의 윤리규정도 구체화, 감정평가 의뢰인이 제3의 기관으로부터 감정평가기관을 추천받아 평가를 의뢰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한남 더 힐’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 단국대 부지 연면적 20만9358.14㎡에 지하 2층, 지상 2~12층, 32개동 600가구 규모의 아파트·연립주택이다. 지난해 7월부터 분양 전환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분양전환 가격 산정을 위한 세입자와 시행사간 감정평가 금액이 판이하게 달라 논란을 빚었다.

특히, 공급면적 332㎡(36가구)의 경우 감정원은 3.3㎡당 적정가격으로 4600만~6000만원을 제시한 반면, 세입자는 3.3㎡당 2904만원, 시행사는 7944만원으로 매겼다.

당초 세입자와 시행사측은 각자 법인에 감정평가를 의뢰하며 양측이 산출한 감정평가 가격의 평균을 분양전환 가격으로 정하도록 합의 했지만, 양측 금액이 차이가 커 갈등이 불거졌다.

정부는 가격을 적절하지 않게 매긴 감정평가사와 법인 등에 대해 최고 자격등록 취소의 징계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감정평가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감정원이 감정평가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법인들의 평가결과에 대해 타당성조사를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이번 한남더힐 건에 대한 타당성조사는 절차 및 내용상 여러 문제가 있었으며 한국감정원의 특권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론을 만들어 놓고 꿰어 맞춘 것이 아닌가? 앞으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여러 문제 제기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권일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