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북한이 23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와 관련해 우리측 취재진의 명단을 접수한 가운데 취재단은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한다.

정부는 이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참석할 우리측 공동 취재단은 오전 11시30분까지 성남 공항으로 집결 후 12시30분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판문점 개시통화 때 북측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방문해 취재할 우리측 2개 언론사인 MBC, 뉴스1의 기자 8명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했으며, 북측은 이를 접수했다.

한국을 제외한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등 4개국 외신기자단은 전날인 22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참관하기 위해 베이징 서우두 공항을 통해 원산으로 출발했으나 우천으로 현재 원산에서 대기 중이다. 

같은 날 우리측 기자들은 방북이 무산되자 귀국했다.

   
▲ 22일 오전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취재에 초청받은 외신 기자들이 베이징발 원산행 고려항공 전세기에 탑승한 가운데 마지막 외신 취재진이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출국 수속을 밟고 있다.. 이날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취재진이 출국 수속을 밟은 가운데 한국 측 취재진은 북한대사관으로부터 비자 발급을 받지 못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