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그 결정은 결국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AFP 통신 보도에 따르면,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미국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해 "아직까지 북한에게 양보한 것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회담이 열리기를 매우 희망하고 있지만 '나쁜 합의'는 옵션이 아니다"라며 "거래를 위한 거래는 하지 않을 것이고 시간을 끌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적절한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회담장을 떠날 것"이라며 "검증을 비롯해 비핵화를 보여주기 위해 북한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김 위원장에게 분명히 밝혔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우리의 모델은 총체적이면서 완전하고 신속한 비핵화"라며 "북한 정권이 불가역적인 행동을 하기 전에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9일 방북해 김 위원장과 나눈 이야기를 전하면서 "김 위원장은 체제보장을 받고 평화 조약을 체결해 남북 사이의 현재 상태를 끝내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북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능력 기술, 핵물질 생산, 엔지니어링, 연구개발 포기 등이 포함된다"며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해 "좋은 결과를 갖고 올 수 있다고 낙관한다"고 밝혔다.

   
▲ 사진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5월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그 직후 진행한 공동기자회견 모습./자료사진=외교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