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임기 내 상고법원제 도입을 위해 주요 재판을 걸고 박근혜 정부와 거래를 시도한 사실이 대법원 내부 문건을 통해 나타났다.

26일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특별조사단에 따르면 양 전 원장이 협상 전략을 모색한 192페이지 분량의 문건이 관계자들의 컴퓨터에서 발견됐다.

특히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박지원 의원 등 청와대가 관심을 가질만한 판결과 판결 방향을 연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사법행정에 비판적인 법관 성향·재산관계 등을 파악한 파일들도 존재했지만 실제로 불이익을 준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법관 블랙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 의혹 관련자에 대한 형사상 조치 대신 인사권자·징계권자에게 내용을 전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 양승태 전 대법원장. 사진은 2016년 9월6일 김모 부장판사의 거액뇌물 스캔들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한편 김명수 대법원장은 앞서 지난 1월24일 '법관 블랙리스트' 의혹 추가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 사법행정권 남용 관련 심층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 특별조사단(단장 : 안철상 법원행정처장)을 구성하고 조사에 대한 전권을 위임한 바 있다.

조사단은 지난 11일까지 19명을 대면조사 했으며, 23명에 대해 23명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진행한 것을 비롯해 총 49명을 조사했다.

이 중에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이규진 전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김모 전 기획제1심의관이 쓰던 PC 하드디스크 등이 포함됐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