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양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통일각에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도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정상회담에는 서훈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함께 했다.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눈 두 정상의 회담 결과는 오늘인 27일 오전 10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밝힐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북미 회담 성공을 위해선 미국이 납득할 수 있는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을 마련하는 게 핵심인 만큼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율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이미 김계관 외무상 제1부상 담화를 통해 '트럼프 모델'에 은근한 기대를 내비친 바 있고 자신들이 선호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해법과 미국 측의 일괄 타결 방식 사이에서 전향적인 반응을 보였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북미 간 비핵화 이견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 또 미국을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지 조언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북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 등과 관련해 지난 23일 워싱턴에서 확인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설명하고, 미국과 소통할 구체적인 방식까지 권고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어제 회담에서는 남북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조금 전 북측이 먼저 어제 남북 정상회담 내용을 일부 공개하면서 6월 1일에 남북 고위급회담을 개최하고, 남북 간 군사 회담과 적십자 회담도 서둘러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