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북한이 정말 CVID를 수용할 의지가 있나'라는 질문에 "북미 간 회담을 하려면 그 점에 대한 상대방의 의지를 확인한 뒤에 회담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한 뒤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에서 "혹시라도 확인 과정이 미흡했다면 실무협상 과정에서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거듭 말씀드렸기 때문에 저의 거듭된 답변이 필요한 게 아니라 본다"며 "미국에서도 북한의 그러한 의지를 확인한 게 아니냐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고 판단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방북 시에 김 위원장을 만나 직접 확인했다고 말씀하신 바가 있다"며 "비핵화에 대한 뜻이 같다고 하더라도 로드맵은 (북미) 양국 간 협의가 필요하고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로드맵은 북미 간 협의할 문제이기 때문에 앞질러서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차 정상회담 전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소통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저는 미국과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협의하고 있다"며 "어제 김 위원장과의 화담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이미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진행한 회담 내용을 직접 발표하면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며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해 했다"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스스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결단을 보여줬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완전한 평화에 이르는 길이 결코 순탄하지 않겠지만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두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