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근무제 '인타임 패키지' 시행…탄력근무제·시차 출퇴근제·복지 포인트 제도 도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시 퇴근 제도·리프레시 휴가·승진자 안식월 제도 등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한화케미칼이 정시 퇴근 시간을 넘겨 야근을 하면 그 시간만큼 단축 근무하고, 출퇴근 시간도 개인의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인타임 패키지'를 시행한다.

29일 한화케미칼에 따르면 인타임 패키지의 핵심인 탄력 근무제는 2주 80시간 근무(1일 8시간∼주 40시간)를 기준으로 야근을 하면 2주 내에 해당 시간만큼 단축근무를 하는 것으로, 직원들에게 충분한 휴식 기회 및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야근 뿐 아니라 주말 부부·육아 부담·장거리 연애 등 직원들의 개인 상황에도 맞게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말 부부인 직원은 금요일 오전 4시간만 근무 후 조기 퇴근을 하고 2주 내 본인이 원하는 날 초과 근무를 통해 주 40시간을 채우면 되는 식이다.

'시차 출퇴근제'는 오전 7시부터 10시 사이 30분 간격으로 출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제도로, 선택한 시간은 한 달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에 맞게 요일 별로 지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한 달 동안 월·수·금은 오전 8시, 화·목은 9시에 출근할 수 있으며 다음 달에 시간을 다시 설정할 수도 있다. 시간을 선택할 때 특별한 사유가 필요 없어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근무 연한과 직급에 따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복지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늘어난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혜택도 제공한다. 

출퇴근 시간 전후 회의 및 보고를 지양하고, 비효율적인 업무 절차를 간소화 하는 혁신 활동인 '스마트 워크'를 실시하는 등 제도 정착을 위한 근무 환경 개선 활동도 병행한다. 

불필요한 업무 줄이기 캠페인인 '알쓸신잡'(알고 보면 쓸데없고 신경질만 나는 잡무 줄이기)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화케미칼은 다음달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7월부터 정식 실시할 예정이며, 최근 각 사업장을 돌며 직원 대상 설명회를 열고 직원 동의서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직원들의 '워라밸'을 보장해주는 동시에 근로시간 단축제도 시행에 앞서 시범 운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보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교대근무 및 공장의 생산 일정에 따라 업무를 하고 있는 생산직의 경우에는 별도의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