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6.13 지방선거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지난 30일 서울시장 후보 TV토론에서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한 발언으로 토론회장은 잠시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18년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박 후보를 향해 “남 탓하지 말라”며 그의 과거 행보를 일일이 지적하자 박 후보는 “어떻게 그 많은 것들을 정리하셨느냐”고 말하자 토론회에 참석한 후보들은 잠시 모두 미소를 지었다.

이어 안 후보는 박 후보를 향해 “서울이 지난 7년간 계속 나빠졌다. 서울시장이 서울시에서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총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 아니겠나. 박 후보 말을 들어보면 유체이탈형 화법이 많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미세먼지 얘기하면 경기도가 협조 안 했다고 경기도 탓, 재건축‧재개발 지적하면 국토교통부가 그렇게 만들었다고 국토부 탓, 일자리 문제 얘기하면 정부 세종시 이전 탓을 한다. 9호선 싱크홀 사고 때 공법 결정은 시공사가 한 것이라고 시공사 탓, 아이파크 헬기 충돌사고 때 서울시 관할이 아니라고 남 탓, 많은 시민이 잘 아는 미세먼지 문제, 150억원을 먼지처럼 날려버린 데 대해서도 그 정책 시민이 제안한 것이라고 시민 탓한다”며 “오죽하면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다른 후보들이 ‘제발 남 탓하는 시장이 되지 말라’고 지적했겠나”라고 공격했다.

박 후보는 이에 “어떻게 그 많은 것들을 정리하셨나”라고 농담했고, 안 후보는 “다 여기 적어 왔습니다”라고 화답했다.

박 후보는 이후 “저는 안 후보에 감사할 일이 많다”며 “2011년도 제게 서울시장 양보하셨고, 2014년 당 대표로서 저를 세게 지지해주셨다. 제가 듣기로는 윤장현 광주시장 지지하러 가서 ‘박원순 시장 봐라. 저렇게 잘하고 있지 않나’ 말씀도 하시고 최근에도 ‘박 시장은 혁신의 아이콘이다’ 이렇게 칭찬을 많이 해줬는데 지금 비판하시니 좀 야박하다, 서운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서울에서 벌어진 모든 일은 제 책임이다. 저는 늘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사고의 원인이나 구조를 말하면서 서울시장 6년이나 했으니 그렇게 말한 적도 있나 보다”라고 짧게 밝혔다.

이에 안 후보는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넘어간다”며 박 후보 답변에 만족스럽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 김문수 자유한국당 (왼쪽부터), 안철수 바른미래당,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정의당 서울특별시장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18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여했다./사진=KBS 화면 캡쳐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