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청소년 10명 중 6명에서 7명은 담뱃갑 경고그림을 보고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 또는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질병관리본부가 '2017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중에서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후 청소년의 흡연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를 진행한 결과 청소년(중 1년∼고 3년)의 69.4%가 담뱃갑 경고그림을 알고 있었다.

   
▲ 정부가 담뱃갑에 부착하게 될 국내 첫 흡연 경고그림 시안 10종을 공개했다. /사진=복지부 제공


경고그림을 통한 건강위해 인지와 흡연예방 효과는 비흡연자와 흡연 예방 및 금연 교육, 금연캠페인 경험이 있는 청소년에서 더 높았다.

담배를 피우지 않은 청소년 10명 중 9명은 흡연이 건강에 해롭고,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흡연하는 청소년 2명 중 1명은 흡연의 건강위해를 인지했고, 3명 중 1명은 경고그림을 보고 금연 동기가 유발됐다고 응답했다.

보건복지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12월부터 담뱃갑 경고그림을 전면 교체하고 궐련형 전자담뱃갑에도 '발암성'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바꿔 금연유도 및 흡연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담뱃갑 경고그림이 청소년의 흡연에 대한 건강위해 인지와 흡연예방 및 금연 동기 유발에 효과가 있음을 재차 확인했다”면서 “2018년 12월부터 담뱃갑 경고그림을 전면 교체하고 궐련형 전자담뱃갑에도 ‘발암성’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교체하여 담배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일으켜 금연유도 및 흡연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