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릭 페리 에너지 장관에게 석탄 화력·핵 발전소들을 지원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주문했다.

외신에 따르면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석탄 화력발전소와 핵발전소가 퇴출당하면 국가 전력공급 체계를 저해하고 탄력성을 줄이게 될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원들을 잃는 것을 중단시키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에너지 공급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의도적인 공격과 자연재해로부터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 경제를 수호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석탄산업의 일자리를 회복하겠다는 공약을 자주 해 왔다.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릭 페리 에너지 장관에게 석탄 화력·핵 발전소들을 지원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주문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클린에너지 대신 석탄 화력발전소를 지원하는 것에 반발하고 있으며, 에너지업계도 전력가격만 상승시킬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에너지업계는 이런 방안이 결국 시장을 왜곡해 에너지 가격을 상승시킴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미국 최대 민간석탄 회사의 최고경영자(CEO)인 로버트 머레이는 "전력공급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며 백악관의 조치를 환영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미국 동부지역의 전력공급 체계를 안정화하고, 수천 명의 해고를 피하려면 연방정부의 지원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에너지부는 전쟁이나 자연재해 때 사용하기 위해 연방 전력법과 국방생산법 등에 규정된 비상권한을 동원해 석탄 화력 및 핵 발전소 지원 조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독립기관인 '연방에너지감독위원회'는 지난 1월 페리 장관의 비슷한 요청을 만장일치로 거부한 바 있다. 당시 위원회는 석탄 화력발전소의 퇴출이 과거나 향후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협한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