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남경필·이재명 " 경기 북부 한반도 경제 중심 구역 도약"
-인천시, 박남춘 "인천 오랜 화두 교통 문제와 원도심 개발" 공약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서울 다음으로는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등 수도권 지역의 6‧13 지방 선거에 관심이 모아진다. 국내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지사의 경우 남경필 현 경기도지사(자유한국당)과 이재명 현 성남시장(더불어민주당) 간 2파전이 유력하다. 인천광역시장 역시 현직인 유정복 시장(자유한국당)과 박남춘 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의 맞대결로 치러질 전망이다.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후보별 선거 공약을 분석한 결과, 경기도지사‧인천광역시장직을 두고 각 후보자들은 지역 밀착형 부동산 공약으로 표심을 모으고 있다. 

   
▲ 경기도지사직을 두고 후보자들이 지역 밀착형 부동산 공약으로 표심을 모으고 있다. /표=미디어펜


경기도지사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 중 공통으로 눈길을 끄는 것은 ‘접경지역 개발’이다. 서울을 둘러싸고 접경지역까지 맞닿은 경기도에선 그동안 남부에 치중된 개발 계획이 많았다. 반면 남북 관계의 불확실성으로 북부는 개발과는 동떨어져 있었다. 동탄, 광교 등 신도시도 경기 남부 지역에 해당한다. 

하지만 최근 정상회담 등으로 남북관계가 전환점을 맞은 만큼 북부 개발에도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남 후보는 경기 북부를 한반도 경제의 중심 구역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를 통일경제 특구로 조성하고 판문점 주변 접경지에 ‘평화테크노밸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경의선‧경원선 복원 △봉산~옥정~포천 광역철도 신설 △옹진~고성 동서평화고속도로 추진 △서울~연천 남북고속도로 추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 경기 북부의 교통망 확충 세부 계획도 제시했다. 

이 후보 역시 북부 균형 발전을 통해 경기도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먼저 경의‧경원선 축으로 각각 경제‧산업 및 관광‧물류 개발벨트를 조성, 통일경제특구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 △미군 반환공여지 국가주도 개발 △남북 교류 협력 사업 활성화 △경의선‧경원선 철도 연결 복원 추진도 약속했다. 

주택 관련해선 남 후보는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의 재건축‧리모델링 규제 완화를 내세웠다. 현행 30년인 재건축 연한을 25년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또 ‘분양 전환형 따복하우스 공급’으로 중산층 내 집 마련의 꿈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는 저소득층‧청년‧신혼부부‧고령자 모두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부의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해 구도심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공공임대주택과 사회주택 공급을 확대해 서민 주거 안정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한편, 인천광역시장 후보들은 한결같이 ‘교통망 확충’으로 민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박 후보는 서울지하철 2호선을 청라까지 연결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또 제2경인선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수인선 청학역 신설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 인천시장인 유 후보는 경인전철과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약 5년간 3조원을 투입해 원도심을 살리겠다는 방안이다. 이 밖에 공항철도~서울 지하철 9호선 직결 운행, 인천대순환철도(3호선) 건설 등을 공약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