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남 등 영남지역 지방선거 후보자들, 동해안 거점 영남 발전 도모
-부산 '북항 재개발 및 신공항 건설'·대구 'K2 이전'·울산 '신성장 동력 고심'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6‧13 지방선거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왔다. 경북‧경남을 아우르는 영남지역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의 2파전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각 후보들은 동해안을 거점으로 영남의 발전을 꾀하겠다며 저마다의 부동산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 경북도지사직을 두고는 오중기 민주당 후보와 이철우 한국당 후보가 맞붙는다. 두 후보 모두 ‘산업벨트’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상황이다. /표=미디어펜


경북도지사직을 두고는 오중기 민주당 후보와 이철우 한국당 후보가 맞붙는다. 두 후보 모두 ‘산업벨트’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상황. 

먼저 오 후보는 에너지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해 포항‧울진‧영덕‧경주를 중심으로 ‘에너지 벨트’를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동해안 에너지 산업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 거점 구축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차세대 3대 경량소재인 포항의 타이타늄 소재를 중심으로 영천, 구미, 경산의 항공, 자동차 부품 등 수요 산업을 연결하는 ‘타이타늄 첨단소재산업클러스터 조성’도 꿈꾸고 있다. 전국 타이타늄 관련 기업을 클러스터로 끌어모음으로써 경북을 친환경 자동차, 항공, 국방, 조선사업의 핵심 부품 공급처로 급부상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 후보 역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가 공존하는 ‘융합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공약을 내걸었다. 이와 더불어 동해안 연구개발 특구를 지정해 육성하겠다는 청사진도 그렸다. 울릉도‧독도를 그린아일랜드로 조성하고 해양 생태 관광의 거점으로 키워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또 영일만을 전략항으로 육성하는 등 환동해경제권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비 증액, 동해안 5개 시‧군 공동 출자 등 재원 마련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 후보는 해당 공약 이행을 위해 경상북도 동부청사를 설립하고 직접 청사에서 진두지휘 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 경남도지사직을 두고 김경수 민주당 후보와 김태호 한국당 후보 모두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표=미디어펜


경남도지사는 김경수 민주당 후보와 김태호 한국당 후보의 접전이 예고되고 있다. 이들 후보의 부동산 공약 가운데 공통으로 눈에 띄는 건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건설이다.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는 경남도민들의 50년 넘은 숙원사업이다. 

다만 김경수 후보는 교통망 구축을 경남 경제 활성화의 한 방안으로 제시했고, 김태호 후보는 남부내륙고속철도뿐 아니라 전반적인 교통망 구축을 앞세웠다.  

김경수 후보는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 추진을 통해 경남도를 물류의 전진 기지로 발돋움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김태호 후보는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수도권과 남해안‧경남전역 사이의 시간 거리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필수 인프라로 보고 있다. 철도 조기 건설을 통해 ‘동북아 지중해’로 불리는 남해안으로의 관광객 유입까지가 목표다. 김태호 후보는 이 밖에 부산-김해-마산-진주-목포를 잇는 ‘남해안 고속화열차’(NTX) 도입, 달빛내륙철도((대구-함양-광주) 건설 추진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해양과 물류의 핵심 거점지인 부산에서는 오거돈 민주당 후보와 서병수 한국당 후보가 북항 재개발, 신공항 건설 등을 공약으로 선보였다. 

대구에서는 도심 속 군사공항인 K2이전이 임대윤 민주당 후보와 권영진 한국당 후보의 주된 공약으로 포함됐다. 주거 복지와 관련해서는 임 후보가 또 차상위계층 월세세입자에게 ‘반값 월세‘ 지원을, 권 후보가 청년·신혼부부 행복주택 및 대학생 행복기숙사 지원을 약속했다.

울산에서는 활력이 떨어진 산업수도를 다시 일으킬 공약들이 다수 선보였다. 송철호 민주당 후보는 울산 앞바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현 울산시장인 김기현 한국당 후보는 3D 프린팅 허브도시 건설을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내놓았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