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선영 서울교육감 후보는 7일 오전 서울 양재천사유치원에서 월 50만원 현금대용 쿠폰(바우처) 지원과 유아 무상(의무)교육을 골자로 하는 유치원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박선영 서울교육감 후보는 이날 "유아정책은 복지정책이자 인구정책"이라며 "젊은 엄마들이 자녀 교육비에 허리가 휘어야 하는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선영 교육감 후보는 학부모 부담을 줄이는 방안으로 "아이 키우는 비용으로 현금대용 쿠폰(바우처)을 월 50만원 지원하겠다"며 "유아 의무(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누리과정 현재 지원비(22만원)를 넘어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구분 없이 유아 1인당 5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선영 후보는 이에 대해 "교육재정을 확충해서라도 3배 수준까지 늘리겠다"면서 "유치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박 후보는 "사립유치원을 감시나 간섭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자율성을 최대 보장하겠다"며 "유치원 운영이 어려운 곳은 교육청 차원에서 출구전략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인생의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질 높고 공평한 교육이 필요하다"며 "유치원은 사회화 교육의 출발점, 생애교육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젊은 엄마들이 유치원 교육비 부담 없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며 "가장 안전한 교육환경, 가장 저렴한 비용의 유치원 교육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 박선영 서울교육감 후보는 7일 오전 서울 양재천사유치원에서 월 50만원 현금대용 쿠폰(바우처) 지원과 유아 무상(의무)교육을 골자로 하는 유치원 정책공약을 발표했다./사진=박선영 서울교육감 후보 캠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