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향후 4년간의 광역단체 교육을 책임질 교육감을 뽑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임해규 경기교육감 후보는 이재정 경기교육감 후보의 '통일교육 강화 공약'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남북 간 대화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교육감 후보들을 중심으로 '통일교육'에 대한 공약이 쏟아지고 있지만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자유민주주의 및 시장경제'라는 헌법 가치에 입각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수진영의 임해규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우리 역사상 거의 유일하게 가난을 벗어나도록 한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는 통일을 해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가치"라며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를 내세운 대한민국의 건국과 시장경제를 통한 번영 과정을 비중 있게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임해규 경기교육감 후보는 "통일교육은 공산주의 사회 건설의 실패와 김일성 일가의 3대 세습 독재로 인한 북한 인권탄압 실상을 정확히 알리고, 다시는 이 같은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임해규 경기교육감 후보는 "경기도가 지난 9년간 진보교육감들의 이념 편향적 교육으로 몸살을 앓아왔다"며 "특히 노무현정권 당시 통일부 장관이었던 이재정 경기교육감 후보가 친북 성향의 행보를 보여 온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임해규 교육감 후보는 보도자료에서 이재정 후보의 행보와 관련해 김일성 김정일에 대한 평가 언급을 비롯해 통일부 장관 시절의 아리랑 공연 평가, 자신의 논문으로 주체사상을 조명한 것, 천안함 폭침 및 서해교전 이후의 발언 등을 소개했다.

특히 임해규 후보는 "이번 경기도교육감 선거에서 이재정 후보를 필두로 한 진보교육감 후보들이 통일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공약을 쏟아내고 있는데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를 정치나 선거의 도구로 이용하는 것은 절대 용인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임해규 후보는 "평소 학생들의 인권 개선을 부르짖으며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정책을 적극 추진했던 이재정 후보가 같은 민족인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검증되지 않고 쏟아내는 통일교육 관련 공약보다는 학생들의 인성, 창의성, 학습역량을 높이는 교육 본연의 정책으로 돌아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 향후 4년간의 광역단체 교육을 책임질 교육감을 뽑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임해규 경기교육감 후보는 이재정 경기교육감 후보의 '통일교육 강화 공약'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자료사진=(좌)임해규,(우)이재정 경기교육감 후보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