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핵 개발과 도발 위협을 반드시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현충일인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59회 현충일 추념식’ 추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제5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박 대통령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면서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해 왔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남북한 주민 모두에게 행복과 번영을 가져다줄 것이고, 동북아와 전 세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이 핵 개발과 도발 위협을 계속하는 한, 한반도의 평화는 요원할 것”이라며 “북한 정권이 진정으로 경제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향상을 원한다면, 핵개발과 도발 위협부터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지원 속에 경제를 살리고 주민의 삶을 개선하는 길로 나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가유공자 예우에서 제외된 6·25 참전용사들에 대해서는 “정부는 이분들의 공적을 발굴해 국가유공자로 예우해드리기 위해 작년부터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참전기록을 모두 수집해서 확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돌아가신 분들에 대해서는 묘소를 국립묘지로 옮기고 위패를 모셔서 마지막까지 정성을 다해 예우해드릴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6·25전쟁이 끝난 지 6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름 모를 산야에 묻혀 있는 많은 호국용사들이 계신다”며 “호국용사 유해 발굴 사업에 더욱 노력해서 마지막 한 분까지 가족의 품으로 모시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