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인 유권자들 다수가 6·12 북미정상회담에서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협상을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로이터통신이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에 의뢰해 북미정상회담 직후인 미 현지시간 12∼13일 미국 내 성인 유권자 1000명을 상대로 온라인 설문조사(표본오차±4%)한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뉴스에 따르면 응답자의 51%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협상을 잘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응답자 중에는 민주당과 공화당 지지자가 각각 400명씩이며 나머지는 무당파로 분포됐다.

"북미정상회담이 핵전쟁 위험을 낮췄다"고 답한 응답자는 39%로 나타났으나 비슷한 비율인 37%는 전쟁 위험에 대해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34%는 "모르겠다"도 답했다.

한편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를 끌어내게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한 응답자 비중은 전체의 25%로 높은 편은 아니었다. 오히려 응답자 중 가장 많은 40%는 "두 나라(북미)의 약속 준수를 섣불리 믿기 어렵다"는 반응을 내놨다.

아울러 이번 회담에 대해서는 공화당 지지자들의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핵전쟁 위험을 낮췄는지에 대해서는 공화당 지자자 응답률이 민주당 지지자보다 2배 높았다.

민주당 지지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협상을 잘 처리했는지 항목에서 30%만 긍정적으로 답해 매우 인색한 평가를 내놨으나, 민주당 지지자들의 트럼프 대통령 국정 지지율(12%)보다는 높게 나타났다.

'6·12 북미정상회담 성사에 누가 가장 많은 공을 세웠는지'를 물어본 항목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4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1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 순서가 이어졌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