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상 배임, 횡령 혐의 등 집중조사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6일 유병언(73·지명수배) 전 세모그룹 회장의 처남 권오균(64) 트라이곤코리아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권 대표의 구속영장에 업무상 배임, 횡령 혐의 등을 적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대표는 계열사 자금을 경영 고문료 등의 명목으로 유 전 회장 일가에 몰아줘 회사에 수십억원 상당의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권 대표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는 오는 7일 인천지법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오후 7시30분께 서울 도곡동 오피스텔 자택에서 권 대표를 긴급체포하고 이틀간 집중 조사했다.

권 대표는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의 창시자이자 유 전 회장의 장인인 고 권신찬 목사의 차남으로 건설 계열사인 트라이곤코리아의 대표를 맡아왔다.

트라이곤코리아는 2002년 2월 설립된 부동산 개발 업체로 유 전 회장의 장남 대균(44·지명수배)씨가 최대주주(20%)에 올라 있으며 유 전 회장의 차남 혁기(42·체포영장 발부)씨가 대표를 맡은 바 있다. 권 대표는 2007년 9월부터 이 회사를 이끌어오고 있다.

권 대표는 2008~2010년 유 전 회장 일가 계열사인 ㈜흰달의 대표이사 등을 맡기도 했다. 흰달은 1998년 설립된 회사로 화장품과 학용품, 식음료 판매를 비롯해 여행알선업, 광고업, 부동산 매매·임대업 등의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검찰은 트라이곤코리아가 ㈜흰달과 함께 유 전 회장 일가의 자금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트라이곤코리아는 청해진해운 관계사로부터 265억원을 차입하거나 보증을 서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권 대표가 계열사를 두루 거치면서 유 전 회장 일가의 불법 자금이나 차명재산을 관리하는데 깊이 관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만약 권 대표가 배임, 횡령 등을 통해 유 전 회장 일가에 재산상 이득을 취하도록 한 사실이 드러나면 관련 재산을 압수·압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