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6.13지방선거 결과 보수당이 몰락하면서 야권 발 정계개편 신호탄이 쏘아졌다. 

다음 총선이 2년이나 남았지만 보수 궤멸을 부른 자유한국당 지도부에 대한 책임론과 또다시 바른미래당의 분당이 거론되기 때문이다.

14일 광역선거에서 2곳, 재보선에서 1석을 얻는데 그친 한국당은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홍준표 당대표를 비롯해 지도부 총사퇴를 예고했고, 이번 선거에서 ‘0’를 기록한 바른미래당은 유승민 공동대표가 이날 오전 즉각 사퇴한 상황이다.    

특히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선거에서도 3위로 밀리면서 정치생명의 최대 위기를 맞았다. 국민의당 이후 대안정당을 만들겠다면서 당내 반발을 무릅쓰고 바른미래당을 창당했지만 선거 참패를 거듭한 것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안 후보에게 있어 2011년 서울시장 후보직 양보 이후 도전인데다 3위 기록이 지난 대선 결과와 판박이어서 그동안 후보직 사퇴와 창당과 분당을 거듭해온 '안철수 식 정치'에치명타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바른미래당의 일부는 한국당으로 흡수되고, 한국당에서 ‘반 홍준표’ 세력이 이들과 힘을 합칠 가능성이 커졌다. 동시에 바른미래당의 호남 의원들도 민평당 등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커지면서 여야를 통틀어 본격적인 정계개편이 가시화될 수 있다.

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도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6승을 거두지 못하면 대표직에서 사퇴한다고 공언해온 만큼 다시 당내에서 친박, 친홍 논란 등 계파갈등이 재연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현재 차기 당권 후보로는 이완구 전 총리, 심재철, 나경원, 정우택, 정진석, 주호영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민평당 의원들을 흡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선거를 통해 국회 내 의석수가 기존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과반을 넘기지 못한 상황에서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몸집 불리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민주당은 선거가 끝난 지금부터 당장 '전대 모드'로 돌입할 전망이다. 전대를 앞두고 평민당과 정계개편 모색에 나설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한국당의 경우 홍준표 대표가 사퇴한 뒤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까지 흡수된다면 과거 새누리당 의원들이 지도부를 장악할 가능성이 크다. 당권 예비주자로 김무성 의원과 이완구 전 총리 등이 부상하면서 빠른 시기 당 내홍을 수습하려면 7월 조기 전대와 조직정비가 급선무라는 주장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한편, 익산시장에 정헌율 후보 당선 정도의 성과를 낸 민평당은 이번에 호남 기반 정당이라는 목표에도 실패한 셈이다. 이를 확인한 민평당으로서는 범여권 편입이 가장 시급한 정치적 과제가 됐고, 본격 민주당과 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박상철 경기대 부총장(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정계개편은 대개 총선과 대선 이후에 이뤄진다”면서도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 이전에 정계개편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경쟁했던 사람들이 당대표로 남아서 선거를 치룬 만큼 이제부터 본격적인 정계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끝난 1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 마련된 광진구개표소에서 개표사무원들이 개표함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