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을 만나 “북일 관계의 정상적인 복원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경화 외교부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함께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한미일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고노 외무상을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신 납치자 문제에 대해 지난번 남북정상회담 때 그 뜻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했고, 이번에 북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도 그렇게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앞으로 함께 협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아주 성공적으로 치러졌고, 또 훌륭한 공동성명이 채택됐다. 이제는 그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서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고 공조할 때”라며 “이 시기에 미국의 폼페이오 장관과 고노 다로 외무대신이 나란히 방문을 해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을 아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의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또 함께 평가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이행 방안과 로드맵에 대해서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고 공조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고노 외무상은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납치 문제에 대해서 제기해 주셨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북한과 국교를 회복하기 위해서 북한과 마주앉아서 노력을 해나가겠다”며 “일본과 북한이 확실하게 마주보고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국교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올해 일·한 파트너십 선언 20주년을 맞이한다. 강경화 장관님과 함께 확실하게 미래지향적인 일·한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 노력해나가고자 한다”며 “일·한 정상간의 셔틀외교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