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특구 법안 관련 단발적 시위 가열…우리 기업 기물 파손 및 조업중단 사태 발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베트남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특구 법안과 관련해 단발적인 반중 시위가 가열되면서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15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푸꿕(끼엔장성)·박반퐁(칸화성)·반돈(꽝닌성) 등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경제특구 법안에서 외국인들에게 해당 지역의 토지 임대권을 종전 50년에서 99년까지 부여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반돈 지역은 중국 국경과 가깝고 반퐁 지역은 베트남에서 가장 중요한 군사항구인 깜란만과 65km 남짓 떨어져 국가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부 도심과 중국계 공장이 밀집한 지역에서 산발적인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우리 기업도 시위 타겟은 아니지만 경미한 기물 파손 및 조업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무역협회는 설명했다.

   
▲ 베트남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특구 법안과 관련해 베트남 일부 도심 및 중국계 공장 밀집지역에서 반중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사진=한국무역협회


뿐만 아니라 시위 주동자들이 근로자들을 선동, 작업을 막고 있어 일부 기업들은 조업 중단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무역협회는 지난 2014년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둘러싼 반중 시위의 영향으로 중국 기업은 물론 한국·싱가포르·대만계 진출 기업까지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며 우리 기업들과 교민들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 정부가 불만 무마를 위해 이달 15일 예정된 경제특구 법안을 연말로 연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토지 임대기간을 99년에서 70년을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호치민 총영사관·한국코참 측은 지난 13일 띠엔장성 인민위원회·외무국·공안과 등을 방문, 현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지적하고 우리 기업의 안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