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 발언과 관련해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 간 아무런 협의도 없었고, 입장의 변화도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방영된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주한 미군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병력을 빼내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미북 정상회담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여건이) 그렇지 않지만, 대부분의 (주한 미군) 병사를 데려오고 싶다”고 했던 말을 재확인한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북미정상회담 직후 싱가포르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는 ‘분명히 철수는 없다’, ‘북측과 논의된 바도 없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본적으로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의 이슈이기 때문에 이것이 북미간 협상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협상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비핵화 시간표’를 언급한 데 대해 “남북간 ‘비핵화 시간표’를 구체적으로 협의한 적은 없다”면서 “비핵화 문제는 일차적으로 북미간에 해결돼야 될 문제라고 보지만 판문점선언에서 보듯이 완전한 비핵화가 가급적 조기에 완료되길 바란다는 우리 입장은 북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미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남북미 3국간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지만 이번 싱가포르 회담의 준비기간이 너무 짧아서 안됐다”며 “이 문제는 계속 한미간에, 필요하다면 남북간에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고위관계자는 “종전선언이 빠른 시일 내에 북미간에 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그 협상의 진전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종전선언, 또는 현재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교체하는 협상이 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회담장에 공동 입장하고 있다./사진=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