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관련 15일 “여러가지 차원과 각 급에서 대화가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밝혀 북미정상회담 과정에서 한미 간 조율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서 북미정상회담 직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관련해 “한미 간에 이미 협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당장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조정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게 없지만, 긴밀한 협의에 따라 조만간 입장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미 간 사전조율과 관련해 “한미 간에는 여러가지 안보상황 변화와 관련해 긴밀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도 여러차례 이를 밝혔다”고 말했다. 

한편, 이 고위관계자는 우리 정부의 서해 북방한계선(NLL)에 대한 정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추호도 변함이 없다”면서 “남북 정상간에 합의한 것처럼 서해 지역에 우발적인 충돌을 방지하고,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어로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들을 협의할 것”이라 밝혔다. 

이날 청와대는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정상간 비핵화 및 역내 평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합의 △남북-북미라는 두바퀴가 함께 돌아가는 선순환 관계 구축 △북미 정상간 신뢰 형성과 동등한 대화 파트너로 인정 △북한이 책임있는 국제사회 일국으로 부상해 정상적인 국가로 발전할 계기 마련 등 4가지의 큰 특징을 설명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악수한고 기념촬영한 뒤 회담장으로 입장하고 있다./사진=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