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의전서열 국회의원이 교육감보다 높아, 민교육감 재선되면서 '기고만장'

진보교육감 벌써 갑질? 강원 교육감 재선 민병희씨, 현충일 의전서열로 김진태의원과 다퉈 6.4 지방선거에서 대한민국 교육을 ‘장악’한 좌파교육감들이 벌써부터 갑질을 노골화하는가? 강원도 교육감선거에서 재선된 민병희 교육감은 6일 우두동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의전서열을 둘러싸고 김진태 의원(춘천)과 대놓고 언쟁을 벌였다.

의전서열상 입법부 국회의원은 행정 부 관료나 사법부 판검사보다 높다. 좌파 단일후보로 나와 재선에 성공한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은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자기 자리가 김진태의원보다 뒤에 있는 점을 들어 김의원에게 항의했다. 김의원은 이에대해 “황당하다”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 6.4지방선거에서 재선한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오른쪽)이 6일 현층일 추념식장에서 김진태 지역구 의원(춘천)의 뒤에 자신의 자리가 있다면서 김의원에게 거칠게 따지는 등 돌출행태를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입법부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으로 행정과 사법부에 비해 의전 서열이 앞서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교육을 장악한 좌파진보교육감들이 벌써부터 기고만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김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념식장에서 강원도교육감(소위 진보)이 자기 자리가 국회의원보다 뒤라고 저에게 정색을 하고 따졌다”며 “저는 ‘시(춘천시) 주관행사인데 그걸 왜 나한테 그러느냐’고 했더니 (민병희 교육감은) ‘의원실에서 압력을 넣어 그렇게 됐다’”고 엉뚱한 말을 했다고 전했다. 김의원은 “저는 제 이름이 적힌 자리에 앉은 것뿐인데 황당하다”며 “춘천시에 문의했더니 ‘의전 서열상 지사 다음에 국회의원이 맞고, 예년에도 그래왔다’고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특히 강원도 교육청은 ‘행사 일주일전부터 자리를 바꿔줄 것을 요구했으나 시에서 의전을 설명하며 거절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일주일 전이라면 한창 선거 때 아니냐”며 “재선에 성공하더니 제일 먼저 앉는 자리부터 바꾸고 싶은 건지, 교육감은 자신의 처신에 대해 해명하 바란다”고 비판했다. 민교육감은 김의원에게 “이렇게 하면 안되죠”라며 거칠께 따졌다고 한다. 김의원은 이에대해 “(민교육감이) 재선이 되더니 눈에 뵈는 게 없나”라며 반박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병희교육감측은 “다른 시·군 행사의 의전 서열은 ‘도지사-도의회 의장-도교육감-지역 국회의원 또는 시장·군수’순인데 유독 춘천시만 상식에 어긋난 의전배열을 한다”고 해명했다. 민교육감 관계자는 “주민 직선제로 선출된 도교육감은 도단위 기관단체장으로 당연히 국회의원보다 앞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민교육감측의 변명이 군색하다는 게 중론이다.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으로 의전서열은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순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김진태 의원(춘천, 왼쪽)은 6일 현충일 추념식에서 민병희 강원도 재선교육감이 자리문제로 자신에게 항의한 것에 대해 "황당하다"면서 "(민교육감이) 재선이 되더니 눈에 뵈는게 없나"하고 허탈해했다.

3부요인의 의전도 국회의장, 국무총리, 대법원장순으로 정해진다. 사안이 이런데도 민교육감이 의원보다 의전서열이 우위라며 김의원에게 항의한 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로 엄중히 사과해야 할 사안이다. 교육계 관계자들은 “좌파교육감들이 지방선거에서 전국 17곳 중 13곳을 장악하면서 기고만장하는 것 같다”면서 “좌파 교육감들이 벌써부터 갑질이나 하고, 떼쓰는 것 같아 걱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의 조희연 경기도 이재정 등 신임 좌파 교육감들은 당선되자마자 대안 교과서제작, 자사고 등 특목고 폐지, 무상급식 등 무상정책확대, 학생인권조례 강화 등을 내걸고 박근혜중앙정부에 선전포고를 한 상태다. 앞으로 조좌파교육감들이 떼를 지어 중앙정부와 사사건건 교육정책에 대해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미디어펜=이서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