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선거서 여권 충청권 참패, 충청인사 배려 카드

정홍원 총리 후임에 충청권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과 이원종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는 6.4지방선거에서 충청권과 대전 세종시의 도지사와 시장을 전부 야당인 새민련에게 내줬기 때문이다. 그동안 충청지역이 박근혜정권 인사에서 홀대를 받았다는 정서가 강하다는 정치권의 주장이다. 청와대가 심대평씨와 이원종씨를 눈여겨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 박근혜 대통령/뉴시스 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후임 총리를 이르면 8일에 지명할 가능성이 높다. 세월호 참사로 빚어진 국정 공백을 되살리고 민심을 수습하고, 국가개조를 위한 국정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하기위애선 후임 총리 지명이 시급하다.

박 대통령은 현충일 추념사에서도 "국가 안전관리시스템의 대개조와 함께 공공개혁을 비롯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박대통령은 '국민검사'라는 평가를 받은 안대희총리 후보자가 전관예우와 과도한 수임료논란으로 낙마한 이후 '국가개혁 적임자'(개혁성)와 '국민이 요구하는 분'(도덕성) 등 가지 요건에 맞는 총리를 검토해왔다.

이와함께 차기대권주자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청념법조인인 조무제 전 대법관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미디어펜=이의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