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차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 현재로선 크지 않아"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은행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성장세가 잠재 성장률 수준을 이어가고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2.0%)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들어 고용이 부진하고 일부 신흥국의 금융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기는 하지만 최근 실물지표와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우리 국내경제의 성장이나 물가의 경로가 지난 4월에 보았던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올해 3%대 성장률을 전망했다.

이 총재는 “물가를 중요하게 보고 있다”며 “지금은 물가가 목표 수준을 밑돌고 있지만, 하반기 특히 4분기로 가면 물가 오름세는 지금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 운영 상황이 녹록치 않은 게 사실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니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가 부쩍 높아져 있다”면서도 “그러나 금리차가 자본유출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소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 외 다른 요인이 상당히 영향을 많이 준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차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 우려는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무디스에서도 평가했듯이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은 양호한 것이 사실”이라며 “소위 단기간 안에 큰 규모의 유출은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과거 2014~2016년의 두 자릿수 증가세는 아니더라도 지금의 증가세는 여전히 높다”며 “올해 당장은 아니지만 시차를 두고 점진적으로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