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칠승·박광온 의원, 국민연금 앞세우고 포스코 승계카운슬 절차 중단 촉구
   
▲ 포스코센터/사진=포스코 제공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포스코 차기 CEO 선출 문제를 놓고 집권 여당인 민주당이 외압을 가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 측은 최근 포스코의 회장 선임 절차에 대해 '내부 짬짬이' 문제 제기를 제기한 바 있는데 "투명성이 의심된다"며 20일 간담회를 개최하고 '승계카운슬 절차 중단'을 촉구키로 했다.

포스코 지분의 11%를 가진 최대주주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승계카운슬의 이사진을 재구성하고 회장 후보자를 재추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당 측은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선 지금과 같은 회장 선출 절차는 있어선 안된다는 입장이지만실상은 국민연금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겠다는 의도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 한 관계자는 "사임을 표명한 권오준 회장 등 그의 측근들이 이권을 함께 하기 위해 CEO 선출에 개입중이라는 소문이 있어 포스코는 즉각 카운슬링을 멈춰야 할 것"이라며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도 모두 내부 인사 측근으로 비위가 의심되는 등 포스코의 선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어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목소리를 내야할 때다"고 강경하게 입장을 표명했다.

여기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민주당 권칠승 의원과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광온 의원 등이 개입돼 있어 '정치권이 오히려 연기금을 허수아비로 세워 외압을 불어넣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휩싸일 가능성도 있다.

이날 권칠승 의원과 박광온 의원은 시민단체 등과 함께 서울시 여의도 국회에서 '포스코 미래 50년을 위한 3차 긴급좌담회'를 개최한 뒤 포스코 CEO 선출과 관련한 리스크 해소를 위해 국민연금의 역할을 논의한다고 밝힌 상태다.

앞서 권 의원은 전날 당 회의에 참석해 "포스코 차기 회장 선출이 투명하지 못하고, 후보자 정보 등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권오준 회장이 후보자 선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문이 나도는 등 내부 짬짬이는 결코 안 되고, 투명하게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날 좌담회에서 여당 쪽 인사와 시민단체 등은 승계카운슬 절차와 관련해 사외이사 재구성 방안과 국민연금, 노조, 시민단체 측의 회장 후보 추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