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전리품 구태, 특정인 낙하산 염두 압력 의혹 볼썽
포스코 회장 인선에 집권여당까지 가세하고 있다.

권력이 노골적으로 차기회장 인사에 개입하는 것은 심각한 후폭풍을 가져올 뿐이다.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한 여세를 몰아 민간기업에까지 인사권을 행사하려 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권칠승 원내부대표가 19일 잇따라 목소리를 높인 것은 부적절했다. "전임 사장이 차기회장 인선에 영향을 끼친다는 의혹이 있다", "밀실논의를 중단하고 공개투명하게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

외부세력, 특히 집권세력이 민영화된 기업의 최고경영자 선임에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은 정도를 벗어난 것이다. 회장추대절차나 과정이 불법적으로 이뤄졌다면 몰라도, 사외이사들이 정해진 추대과정에 따라 인선하는 것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는 것은 월권이요. 신적폐다. 김영란법을 굳이 들추지 않아도 명백한 불법논란을 초래하는 인사개입에 해당한다.
    
포스코회장 선거는 이미 외압으로 얼룩져있다.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최근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자신과 연고가 있는 특정인사를 밀라고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장실장은 전면 부인하며 법적 대응키로 했다. 장실장의 반발에도 불구, 정권의 외압설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권오준 전회장도 임기가 2년이나 남은 상태에서 정권에서 보내오는 온갖 압력과 왕땅등에 시달려 사퇴했다. 지금 선출되는 회장도 차기정권이 출범하자마 사퇴압박에 시달릴 것이다. 외압은 더큰 외압을 낳게 된다. 정권의 전리품이란 불행의 씨앗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집권여당 민주당 리더들이 잇따라 포스코회장 인사에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다. 승계카운슬에서 자율적으로 이뤄진 인사에 집권세력이 부당하게 간여하는 것은 중대한 직권남용에 해당한다. 이사회는 소신과 의지를 갖고 자율적인 인선을 해야 한다. 이사회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면 지배구조가 심각하게 흔들린다.

차기회장에는 장실장과 학교동문이라는 K씨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조석 전 산자부차관이 새롭게 거론되고 있다. 12명의 후보중 6명으로 압축됐다고 한다. 이달말까지 최종후보가 간택될 예정이다. 

승계카운슬에서 정상적인 회장추대작업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집권당 원내대표와 부대표까지 나서 회장인선에 불만을 표시하는 것은 포스코를 여전히 정권의 전리품으로 간주하는 교만함이 차고 넘친다. 집권당 지도부에서 회장 추대절차를 다시 밟으라고 협박하는 것은 볼썽사납기만 하다.
 
민주당 리더들의 압력은 자신들이 원하는 특정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정권이 낙하산타고 내려보내려는 인사가 유력하지 않아서 불만을 드러내는 것일 수도 있다. 포스코회장 인사에 공개적으로 개입하고 불만을 토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문재인대통령의 지지율에 취해 민간기업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 쯤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

집권세력은 포스코 인선에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 문재인정권은 전임 박근혜전대통령이 KT등의 인사에 개입했다는 이유로 촛불탄핵하고 정권을 잡았다. 민주당이 지금 벌이는 인사외압은 심각한 직권남용이자, 사법처리요인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포스코 이사회는 집권세력의 인사외압 실체를 낱낱이 기록에 남겨야 한다.

승계카운슬을 주도하는 사외이사들은 정권의 외압에 괘념치 말아야 한다. 확고한 소신과 결기를 갖고 자율적인 회장추대를 해야 한다. 정권의 입맛대로 회장인선이 이뤄지면 포스코는 정권 때마다 흔들린다. 지배구조가 정권에 따라 불안해지면 포스코의 중장기 경쟁력은 훼손된다.

포스코는 국민기업이다. 정권의 입맛대로 경영권이 좌지우지되면 미래가 없다. 산업의 쌀을 공급하는 포스코의 경쟁력강화를 침해하는 어떤 외압도 거부해야 한다. 이사회의 역할과 책무가 새삼 중요해졌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