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당 재건을 위해 인적쇄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또 중앙당 해체라는 극단적인 카드까지 꺼내들었지만 당 내부에서는 계파 간 갈등이 가시화되면서 향후 '쇄신안' 추진 동력에 차질이 빚어진 모양새다.

김 권한대행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당 시절의 구조와 체제, 관행과 관습을 모두 바꾸고 확실한 세대교체, 확실한 인적혁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공언했다. 또 "새로운 철학과 이념적 지평에서 새로운 인물과 세력으로 도전을 시작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어 "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급 위원장과 본부장, 당 대변인, 여의도연구원등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하고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회와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를 동시에 가동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러나 김 권한대행의 쇄신안이 발표된 직후 친박계와 비박계 등 계파 간 갈등이 재점화될 모습이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19일 초선의원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의 핸드폰에서는 '친박 핵심 모인다' '서청원, 이장우, 김진태, 박명재, 정종섭 등' '친박·비박 싸움 격화' '세력화가 필요하다. 목을 친다' 등의 메모가 포착되기도 했다.

이후 대표적인 친박계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겉으로는 반성하니 어쩌니 하면서도 결국 내심은 이것이었냐"며 "잘못하면 당이 해체될 판인데 계파싸움으로 당권잡아서 뭐하겠다고 저럴까"라고 적었다. 이후 초선의원들은 긴급회동을 열고 '패거리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 같은 양상이 나타나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한국당의 인적쇄신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미 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과 맞물려 인명진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가 특정 계파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인적쇄신에 어려움을 겪은 전례가 있다.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은 탈당을 요구하는 인 비대위원장과 충돌하며 '당원권 3년 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한편, 김 권한대행은 계파 간 갈등에 대해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그는 20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당은 계파갈등 때문에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었다"며 "뼈를 깎는 자성과 반성에 기초한 쇄신을 계파갈등으로 날을 세워버린다면 어떤 경우든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18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당을 혁신할 '쇄신안'을 발표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