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검찰 발표 믿을 수 없다"…윤종규 사퇴 압박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KB금융노조의 ‘윤종규 흔들기’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검찰의 은행권 채용비리 수사에서 윤 회장이 무혐의 판정 결과와 관련해 노조는 “검찰 발표를 믿을 수 없다”며 윤 회장의 즉각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 사진제공=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검찰청 반부패부는 지난 17일 6개 시중은행의 채용비리 수사 중간 결과를 발표하며 윤 회장을 기소대상에서 제외했다.

윤 회장이 채용비리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배경은 ‘윤 회장의 증손녀가 국민은행에 합격할 당시 점수조작 등의 특혜가 있었다’는 금감원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다. 그러나 수사 결과 이와 관련된 증거는 밝혀지지 않아 ‘무혐의 판정’으로 결론이 났다.

이 같은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자 KB금융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노조는 “윤 회장의 불기소 처분이 정당하지 않다”며 “고등검찰에 즉각 항고하는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과 대국민 서명운동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재수사를 관철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노조가 실시한 전 조합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1만4300여 전 임직원 중 응답자 4073명의 88.8%는 ‘윤 회장의 불기소 처분이 정당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또 ‘윤 회장이 채용비리에 연루되지 않았다는 검찰 발표를 90.9%가 믿을 수 없다’고 밝혔으며, 87.6%는 ‘윤 회장이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노조의 설문조사 결과를 두고 ‘아전인수’식 해석이란 지적이 나온다. 조합원 수는 전체 1만 4300여명이지만 실제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는 4073명으로 절반도 채 되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노조의 ‘최고경영자(CEO) 흠집내기’에 금융권 내부에서도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은행권 채용비리가 불거지기 전부터 윤 회장의 연임에 반대해온 노조가 은행권 채용비리가 터지자 여론몰이를 통해 ‘윤종규 흔들기’에 더욱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존재한다.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맞서 디지털 금융혁신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노조가 윤 회장의 거취를 문제 삼으면서 경영에도 상당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금융권의 관계자는 “채용비리 근절은 당연하고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만 ‘채용비리 근절’이라는 명분 아래 혐의점이 밝혀지지 않은 사안을 가지고 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최고경영자 흔들기’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