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이 '캡틴' 없이 독일전을 치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성용(스완지시티)이 부상 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일 역시 스웨덴과 혈전을 치르면서 퇴장과 부상 선수가 나와 한국전에 전력을 100% 가동할 수 없게 됐다.

한국은 24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열린 멕시코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F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1-2로 졌다. 수비 실수로 2골을 내줘 손흥민의 막판 추격골에도 석패했다. 한국은 1차전 스웨덴전 0-1 패배에 이어 2연패를 당했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이어 열린 다른 F조 경기에서 독일은 스웨덴에 2-1로 이겼다. 1차전에서 멕시코에 0-1로 충격패를 당했던 독일은 첫 승을 올리며 디펜딩 챔피언의 체면을 세웠다.

한국과 독일은 조별리그 마지막 3차전에서 맞붙는다. 두 팀 다 이겨야 하는 경기다. 한국은 독일을 꺾으면, 멕시코가 스웨덴을 이겨준다는 가정 하에 16강 진출 가능성이 남아 있다. 독일도 한국을 이겨 2승을 올려야 (멕시코-스웨덴전 결과에 따라 경우의 수를 따져볼 수도 있지만) 16강 확률을 높인다.

한국은 스웨덴전과 비교할 때 멕시코전에서는 조금은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공격적으로 나서 일방적으로 밀리지는 않는 경기력을 보였다. 장현수의 두 차례 실수가 모두 실점으로 연결되고, 좋은 찬스에서 골운이 따르지 않았거나 결정력이 모자랐던 점 등이 아쉬움으로 남긴 했지만 선수들은 대체적으로 사력을 다해 잘 싸운 편이었다.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한줌 16강 희망이라도 남았으니 독일전도 '한 번 해보자'며 전의를 불태울 만하다.

그런데 멕시코전에서 주장이자 중원의 사령탑인 기성용이 다쳤다. 경기 막바지 멕시코 선수의 반칙으로 왼쪽 다리에 부상을 입었다. 이미 교체 카드 3장을 모두 쓴 후라 기성용은 다리를 절뚝이며 끝까지 뛰었고, 경기 후에는 목발을 짚을 정도였다. 27일 오후 11시에 열리는 독일전까지 회복하기 힘들어 보였다. 

대표팀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돌아가 기성용의 상태를 살피겠지만 한국은 팀 전력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기성용 없이 독일과 싸워야 하는 난감한 상황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독일 역시 스웨덴전에서 적잖은 전력 손실이 생겼다.

   
▲ 사진=FIFA 홈페이지 캡처


주전 수비수인 제로 보아텡이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했다. 한국전에서는 나서지 못한다. 또한 또 다른 수비수 세바스티안 루디가 스웨덴 선수의 발에 얼굴을 맞아 코뼈가 부러지는 부상을 당하며 교체됐다. 부상이 심해 보여 한국전 출전이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마츠 훔멜스가 훈련 도중 목 부상을 당해 스웨덴전에 결장했다. 얼마나 회복될 지는 모르지만 한국전 출전이 불투명하다. 독일의 수비 라인 곳곳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물론 객관적 전력에서 한국과 독일은 큰 차이(FIFA 랭킹 한국 57위, 독일 1위)가 난다. 독일이 수비수 한두 명 바뀐다고 크게 흔들릴 팀도 아니다. 공수를 두루 조율하는 기성용이 출전하지 못한다면 한국의 전력 차질이 더 구체적이고 훨씬 클 것이다.

어차피 한국은 사생결단의 자세로 독일전에 나서야 한다. 기성용이 출전 못하면 대체 선수가 그 몫을 해내고, 다른 선수들이 더 분발하는 수밖에 없다. 더 잃을 것 없는 한국보다는 독일이 오히려 더욱 부담감이 큰 경기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믿고 싶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