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가계대출 동향과 리스크 요인을 집중 점검하고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 등에 대한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에서 신용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등으로의 풍선효과 발생 우려, 금리 상승에 따른 취약차주 상환능력 약화 등 부문별 취약성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각별히 유의해 엄격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은행-비은행간 신용대출 증가추이가 다르고, 비은행권 내에서도 업권별 형태가 상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맞춤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한 전세자금대출과 관련해 “공적기관보증으로 취급되는 전세자금대출의 성격과 임대가구 재무상황 등을 감안했을 때 전세대출 부실화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도 “전세가격 급락시 유동성이 부족한 일부 임대가구가 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울 수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미 350조원을 넘어선 개인사업자대출은 업권별 증가속도가 여전히 빠르고 부동산 임대업으로의 쏠림현상도 지속되고 있다”며 “업종별로 상이한 대출유형과 차주특성 등을 고려한 꼼꼼한 미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향후 가계대출의 업권, 유형별 핀셋형 대응을 강화하는 한편 금리상승시 채무상환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취약차주에 대해 면밀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