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주총 신동주 경영권 재장악 노려, 보석불발시 한일롯데시너지 위기
롯데그룹의 50년 한일시너지경영이 흔들리나?

신동빈 그룹회장이 영어의 몸으로 갇혀있는 동안 형 신동주씨의 집요한 견제와 경영권빼앗기 공격에 롯데그룹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법원은 롯데그룹 신동빈회장에 대해 보석결정을 통해 한일통합경영의 시너지가 약화되지 않게 해야 한다. 법원도 신회장의 구속이 그룹을 위기로 몰아가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한국과 일본을 통합경영하는 롯데는 계열사와 협력업체를 포함하면 수십만명을 먹여 살리는 글로벌그룹이다.

신회장이 일본에서 열리는 일본지주회사 주총에 참석하지 못하면 중대 위기를 맞는다. 그룹은 물론 협력업체의 미래가 불투명해진다. 지배구조가 흔들리면 대규모 일자리마저 위태로워진다. 일본롯데지주사의 최대주주는 광윤사다. 신동주가 대표를 맡고 있는 광윤사는 일본지주사의 28.1%를 보유중이다. 종업원지주사회사가 27.8%로 2대주주다.

신동주씨는 그동안 일본주주들을 상대로 신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하라고 압박했다. 29일 주총에선 신동주의 주주제안으로 신회장에 대한 해임여부가 결정된다.

신씨가 일본롯데지주사 주총에서 신동빈회장의 경영권을 빼앗아갈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신씨는 그동안 동생 신회장에 대한 흠집내기와 소송으로 괴롭혀왔다. 부친 신격호 창업주의 건강이상(치매)을 경영권 장악과 신동빈회장 배제를 위해 이용했다는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 신동빈 롯데회장에 대한 보석허가가 시급하다. 형 신동주씨가 다시금 일본롯데지주사를 통해 신회장 해임을 노리고 있다. 롯데는 그룹계열사와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수십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다. 신회장이 일본롯데지주사의 경영위기를 타개할 수 있도록 항소심의 선처가 절실하다. 국가경제 차원에서도 일본롯데와 한국롯데간의 통합이 유지되는 게 바람직하다. 연초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대한스키협회장을 맡았던 신동빈회장이 각국 스키협회 주요인사들과 만나 공적 개최를 다짐하고 있다. /롯데그룹

일본롯데홀딩스 주주들은 그동안 신동주의 신회장 해임요구에 동의하지 않았다. 회장 취임이후 글로벌롯데로 도약시킨 신동빈회장을 지속적으로 지지했다. 일본주주들은 신회장의 글로벌비전에 공감하며 그의 손을 들어줬다. 

법경제학적 측면에서도 신회장이 경영을 하면서 재판을 받도록 하는 게 합리적이다. 일본롯데지주사의 주총은 중대한 회의다. 일본주주들과 소통을 하지 못할 경우 그의 일본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다. 지배구조가 다시금 위기를 맞을 수 있다. 그에게 경영권을 방어할 기회를 줘야 한다. 그로선 절박한 보석요청이다. 지배구조 위기를 수습할 최소한의 기회는 부여돼야 한다.

그에 대한 보석이 이뤄지지 않고, 일본롯데지주사가 해임을 결정하면 롯데그룹엔 최악의 위기가 닥쳐온다. 한일롯데의 시너지경영이 물건너간다. 사법부도 국익을 감안해야 한다. 롯데그룹의 분리가 국가적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항소심은 신회장에게 최소한의 운신을 허용해야 한다.

수십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신회장에게 일본롯데경영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일본에선 경영자가 구속될 경우 해임의 중요한 사유가 된다. 29일 주총은 신회장이나 롯데에나 너무나 중요한 이슈가 된다. 법원의 관용과 선처가 필요하다. 형벌에도 최소한의 온정이 있어야 한다.

신회장이 해임되면, 일본 롯데가 한국롯데를 다시금 지배할 가능성이 높다. 수년전 형제간 분쟁이 고조됐을 때, 롯데그룹에 대해 일본기업 논란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 신회장은 그후 지주사 설립과 주력사 상장등을 통해 지배구조 개선에 나섰다. 문제는 아직도 롯데상사 롯데물산 롯데캐피탈 등의 주요주주가 일본롯데홀딩스라는 점이다.

신회장이 주총에서 해임되고, 신동주씨가 다시 장악하면 일본지주사가 한국롯데를 쥐락펴락할 수 있다. 신동주씨는 전방위로 동생 신동빈회장과 소송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신동주씨는 한국어가 어눌하고, 한국에서의 경영능력도 검증되지 않았다. 한국의 주주들이 신동주의 경영능력에 대해 신뢰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