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부가 지난 23일 별세한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25일 밝혔지만,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김종필 전 총리의 조문을 바치고 난 후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었고 전임 총리였다"며 "김 전 총리의 공적을 기려 훈장을 추서하기로 정해졌다"고 언급했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또한 24일 조문한 후 기자들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으로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훈장 추서 찬반 논란과 관련해 "일생 한국사회에 남긴 족적에 명암이 있다"며 "특별한 논란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 국가에서 충분히 예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 정치사에 대화와 타협의 정치에 대해 많은 교훈을 남기셨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본인의 인생을 어떻게 살았다 되돌아 보라"며 "모든 인간은 공과가 있고 명암이 있다. 산업화 근대화에 기여한 주역이라는 점까지 깎아내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가 받게 될 무궁화장은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국민훈장이다.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를 놓고 이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김 전 총리의 빈소 조문을 마친 후 기자들에게 "훈장 추서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역사 공과에 대한 엄정한 평가가 전제되어야 하고 훈장 추서는 그 이후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민중당은 대변인 논평에서 "박정희와 함께 4.19 혁명을 쿠데타로 짓밟은 역사의 범죄자"라며 "독재 권력에 부역하며 역사 발전을 발목 잡았던 인물에게 훈장 수여는 가당치 않다"고 지적했고, 황교익 맛칼럼니스트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필은 총으로 권력을 찬탈했고 독재권력 2인자로서 호의호식했다"며 "정치인의 죽음은 개인적 죽음일 수 없다. 역사적 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 정부가 지난 23일 별세한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25일 밝혔지만,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