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김광진 임수경 친노 친북세력 대거 영입전력

차기 총리후보에 강철규 전 민주당 공천심사위장 부상에 여권 재계 갸우뚱

박근혜 대통령의 2기 내각을 이끌어갈 차기 총리 후보자중 하나로 강철규 전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이 부상하고 있다.
현재 총리후보로는 심대평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등 충청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충청권의 인사홀대를 해소하려는 대통합인사 포석의 일환이다. 이와는 별도로 차기 대권주자인 김문수 전경기지사와 최경환 새누리당 전 원내대표 등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중 강철규씨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 여권과 재계 보수학계는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그가 옛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 시절 한명숙, 임수경, 김광진 등 친노와 친북세력들을 대거 영입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또 노무현정부시절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재계 그룹경영해체와 지주사 전환을 강요하는 등 반기업적 성향을 보였다는 점에서 재계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 강철규 전 민주통합당 공천심사위원장이 2012년 3월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강 전 위원장이 차기 총리후보자군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공천심사위원장 시절 친노종북세력들을 당에 대거 영입한데다, 한미FTA 용산참사 제주해군기지 건설 등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근혜대통령은 정홍원총리 후임으로 강철규 전 위원장도 후보군으로 포함시켜 인사검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인사검증 대상에 오른 것은 서울시립대 교수를 하면서 경실련 공동대표를 거쳐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개혁적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과 연계돼 있어 새정치민주연합의 동의를 얻기 쉬운 점도 고려됐다고 한다. 충남 공주 출신인 점도 탕평인사와 6.4지방선거에 드러난 충청권의 인사홀대 불만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학계와 보수진영에선 강철규카드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우선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 시절 급진 좌파세력들을 대거 공천하는 데 관여한 점이 지적된다. 한미FTA, 용산참사, 제주 해군기지 건설등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도 보수진영을 불편케 하고 있다. 경희대 K교수는 “강철규씨가 총리후보로 부상하는 것은 괴이한 인선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발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재계도 반기업적 성향이 강한 그가 국정을 이끌 경우 경제민주화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기업규제가 오히려 강화될 수 있다고 불안해하고 있다. 박근혜대통령이 올들어 경제민주화 대신 경제활성화와 투자촉진을 위한 규제혁파드라이브를 거는 것과도 상충된다. 야당의 동의를 얻기에만 급급한 인사를 할 경우 여권과 보수진영의 정체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의구심이 강하다. [미디어펜=이의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