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주말을 앞둔 29일 금요일 오늘날씨는 남해상에 머무르던 장마전선이 점차 북상하면서 세력이 강해지는 날씨가 예보됐다. 제주도에는 최고 150mm, 전남과 경남에도 많게는 80mm 이상의 폭우가 예보됐다. 내륙 곳곳이 30도 안팎의 기온을 보이며 후텁지근하겠다.
 
   
기상청 오늘날씨예보 및 내일날씨예보(일기예보 동네예보 주간날씨 주말날씨 장마 호우 기상특보)에 따르면 오늘은 남해안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그 밖의 지역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남해안과 제주도는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으나, 남해안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대기불안정으로 중부지방은 새벽까지, 남부내륙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겠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수원 울릉도 세종 대구 울산 창원 부산 22도, 대전 강릉 포항 청주 전주 목포 광주 23도, 인천 춘천 21도, 제주 24도로 오늘과 비슷하겠다. 낮 기온은 서울 수원 대구 29도, 대전 전주 광주 세종 청주 포항 춘천 30도, 제주 목포 강릉 28도, 부산 인천 26도 분포를 나타내겠다.

오늘까지 제주에는 최고 150mm, 남해안에는 최고 80mm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지겠다. 그 밖의 남부 지방에는 5~60mm의 비가 오겠으며 중부와 경북, 전북 내륙 일부지역은 대기 불안정으로 요란한 소나기가 지나겠다.

주말인 내일날씨는 장마전선이 다시 북상하겠다. 전국이 흐리고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고 아침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다음 주 초까지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비가 쏟아지는 게릴라성 호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 사이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와 함께 40~100mm의 비가 쏟아지겠다. 남해안을 중심으로는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 있겠다.

기상청 주간날씨예보에 따르면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주말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다. 월요일인 2일까지 전국에 비가 오겠다. 전남과 경남, 제주도에는 3일까지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장마전선은 일시 소강상태에 접어들겠지만 4일 다시 활성화되면서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다. 5일에는 남부지방에 비를 뿌리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이번 장마전선은 북상과 남하를 거듭하며 다음 주 후반까지 오르락내리락 하며 비를 뿌리겠다. 장마기간이 길고 곳에 따라서는 국지성 폭우가 쏟아지는 곳 있겠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