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선박 없어 신조지원 효과 미미"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문재인 정부 1호 공공기관인 한국해양진흥공사가 7월 5일 정식 출범한다. 해수부는 전날 초대사장에 황호선 전 부경대 교수와 3명의 본부장을 선임하고 다음달 2일 공식 임명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적 선사의 신조 선박 발주와 금융지원 등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 사진=현대상선 제공


2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내달 5일 출범하는 해양진흥공사의 첫 과제는 ‘신조 선박’ 발주 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7월5일 출범과 동시에 공사 지원으로 발주되는 첫 선박인 ‘LNG추진선’과 관련 상생 협약도 나선다. 선·화주사로는 에이치라인해운과 포스코가, 조선사는 현대삼호조선이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관계자는 “가장 먼저 친환경 LNG선 발주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출범 이후부터는 선사들에 대한 투자 및 보증 사업을 추진, 선사들의 선박 발주 지원 등 해운사업 재건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국내 선사들에게 앞으로 3년간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해수부는 최근 국내 선사를 대상으로 선박 신조 1차 지원 수요를 조사했는데 국내 18개 선사에서 총 36척의 신조 지원을 신청했다. 배 종류별로는 컨테이너선 4척, 벌크선 17척, 탱커선 10척, 기타 5척 등이다. 

현대상선은 이미 신조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3조원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발주를 완료한 만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신조 지원은 정부에서 건조 비용의 30%쯤을 투자하거나 일정액을 보증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해양진흥공사는 법정자본금 5조원 규모의 해수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해운사에 대한 금융지원은 물론 △해운거래 △경영개선 △산업간 상생 지원 등을 책임진다.

해양진흥공사가 본격적으로 출범을 알린 가운데 정부는 본격적인 해운재건에 나서겠다며 분위기를 잡고 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공사를 통해 해운산업 전체를 놓고 개별사를 지원하겠다. 통합이 필요하면 통합을 하고 필요시 구조조정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돼 왔던 해운업계도 공사 출범을 환영하기는 마찬가지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후 국내 주요 국적선사 선복량은 105만TEU(한진해운·현대상선)에서, 지난해 8월 39만TEU(현대상선·SM상선)로 62% 급감했다. 

   
▲ 국내 선사들의 신조 지원 수요 현황 /표=해양수산부 제공


다만 중소선사 사이에선 선박 발주보다는 재무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화물확보 등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중소 선사들이 밀집해 있는 부산과 경남 지역의 경우, 이번 대책의 효과를 거의 기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부산 지역의 한 중소 해운사 관계자는 “중소선사는 자체 선박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새로운 선박 금융지원은 효과가 없다”며 “당장 물동량이 급감하고 선복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화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규모 선박 발주 지원에만 편중되는 정책을 바꾸고 선주와 화주 간 신뢰도 상향에 더욱 집중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관계자는 "중소선사가 대형선사와의 협업 또는 공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문제”라며 "신조 발주보다는 선화주간 상생과 업계 공생을 고려한 정책이 나와줘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