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정부는 올해 총 771개 공간정보 사업에 3031억원을 투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인 공간정보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 방침이다. 

4일 국토교통부는 ‘2018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공간정보는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위치, 경로, 명칭 등의 정보로, 길 찾기, 택시·버스 등 교통 이용, 가상현실 게임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 중이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차량, 무인기(드론), 스마트시티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융·복합의 핵심 기반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2018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은 올해 5월에 수립한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2018~2022)’의 실행을 위한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연차별 이행 계획으로, 총 771개의 공간정보 사업을 대상으로 3031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총 사업 수는 전년도와 비교해 49건 증가(중앙부처 5건 증가, 지자체 44건 증가) 것으로, 신규 데이터 구축 단계에서 유지보수 단계로 전환하는 등 사업 예산이 소폭 감소(102억원)함에도 불구하고 공간정보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세계 각국이 다양한 형태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기관의 협력을 통해 공간정보 분야가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