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세계적인 스타들의 세대교체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메시(31·아르헨티나)와 호날두(33·포르투갈), 수아레즈(31·우루과이) 등 30대 스타들이 팀의 탈락과 함께 예전 기량 발휘를 못하고 월드컵 무대를 떠났다. 이들이 누려왔던 영광의 자리는 20대 젊은 스타들이 대체하고 있다.

7일 새벽(한국시간) 열린 8강전 두 경기 결과 우루과이와 브라질이 각각 프랑스, 벨기에에 패해 탈락했다.

   
▲ 팀 탈락으로 러시아 월드컵을 마감한 메시, 호날두, 수아레즈. /사진=FIFA 홈페이지 캡처


이로써 우루과이 대표팀의 간판 공격수 수아레즈와 카바니(31), 브라질의 간판스타 네이마르(26)는 씁쓸히 귀국 짐을 싸게 됐다. 네이마르야 아직 20대로 다음 월드컵을 기약할 수 있지만, 수아레즈와 카바니는 이번 월드컵이 마지막일 가능성이 높다.

메시와 호날두는 앞서 16강전에서 아르헨티나와 포르투갈이 탈락하는 바람에 먼저 러시아를 떠났다.

이들의 활약을 더 보고 싶었던 팬들에게는 서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떠오르는 스타들이 속속 등장하며 새로운 활력을 더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가장 핫한 신예는 1998년생으로 아직 만으로는 20살도 채 안된 프랑스의 신성 음바페다. 음바페는 어린 나이에도 8강전까지 5경기에 모두 선발 출전했고 3골이나 터뜨리며 프랑스의 4강행에 큰 힘이 됐다. 음바페에 대해서는 '제2의 앙리'라는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우루과이전에서 쐐기골을 넣으며 경기 최우수선수(MOM)에 선정된 그리즈만(27)은 프랑스의 현재 대세다. 그리즈만은 3골 1어시스트로 알토란같은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는 루카쿠, 음바페, 케인. /사진=FIFA 홈페이지 캡처


벨기에는 우승후보 브라질을 꺾음으로써 우승후보로 급부상했다. 벨기에 '붉은 악마 군단'의 중심에는 루카쿠(25)와 아자르(27), 더 브라위너(27)가 있다. 루카쿠의 폭발적인 대시, 아자르의 경기 조율 능력, 더 브라위너의 결정력은 물이 올랐다. 이들이 황금세대를 구축하며 벨기에의 상승세를 떠받치고 있다. 루카쿠가 4골 1어시스트, 아자르가 2골 2어시스트를 기록했고 더 브라위너는 브라질전에서 결승골을 작렬시켜 최우수선수로 뽑혔다. 

스웨덴과 8강전을 앞둔 잉글랜드에는 간판 골잡이 해리 케인(25)이 공격의 중심에 있다. 케인은 프리미어리그(토트넘 소속)에서와 마찬가지로 탁월한 골 감각을 보이며 현재 6골로 득점 선두를 달리고 있다. 케인이 앞으로 골을 추가하며 득점왕을 차지한다면 곧 잉글랜드가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 세계 축구의 흐름을 이끌어갈 20대 스타들이 진가를 드러내면서 이번 러시아 월드컵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빛내고 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