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아동·청소년으로 하여금 음란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게 한 후 이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내는 이른바 '몸캠피싱'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대검찰청은 2015년 102건에 불과했던 몸캠피싱 범죄가 2016년 1193건, 지난해 1234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돼 2년 사이 무려 12배 이상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범인들은 성적 호기심이 큰 청소년을 부추겨 스스로 사진이나 영상을 찍도록 한 뒤 전송받은 사진·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돈이나 성관계 등을 요구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 영상 채팅 중에 '소리가 안 들린다' 등의 거짓말로 상대를 속이고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하는 수법도 동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킹 과정을 통해 피해자의 음란사진과 영상은 물론 연락처를 비롯한 여러 개인정보까지도 범인이 취득할 수 있다.

힌편 검찰은 ‘몸캠 피싱’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한 수칙도 공개했다. 주요 내용은 ▲ 채팅 상대방에게 절대 알몸이나 음란사진·영상을 보내지 말 것 ▲ 상대방이 권하는 앱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설치하지 말 것 ▲ 현재 저장된 음란사진·영상을 삭제할 것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음란사진이나 영상을 찍지 말 것 등이다.

검찰은 아동과 청소년을 상대로 한 몸캠피싱 범죄는 성적인 학대행위로 간주하고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아동복지법 위반 사범으로 처벌할 계획이다.

아울러 몸캠피싱으로 받아낸 사진이나 동영상을 유포하면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피해자를 협박하거나 특정한 행위를 강요하면 형법상 협박죄와 강요죄로 기소하는데, 이는 각각 징역 3년과 5년에 해당하는 범죄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