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10일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일하다가 집단으로 탈출한 종업원 12명의 '북한 송환' 논란과 관련해 "탈북종업원들의 피해자 권리가 무엇보다 존중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어디에 머물고 어디로 갈 것인지 그들 각각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킨타나 유엔 보고관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자신의 방한 결과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정부에게 "철저하고 독립적인 진상규명 조사가 필요하다"며 "종업원들의 상황에 대해 그들이 내리는 결정이 충분히 존중받고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그들이 한국에 남아있길 결정하건 혹은 다른 결정을 하건 사적인 영역에 관련된 것으로 유엔이나 남북이 내릴 것도 아니다"라며 "북한으로 송환되는 문제라면, 철저하게 그들 자신이 내려야 할 결정이고 그 결정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북송과 관련해 킨타나 보고관은 "한국에서 법적인 절차가 준수되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며 "이러한 절차에 예외를 둔다면 인도주의적 근거 하에서 할 수 있겠지만 (한국)정부에서 판단하고 결정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자신의 의사에 의해 북한을 떠나서 한국에 왔다가 돌아가고자 하는 이들은 해결이 어렵다"며 "한국에서 법적인 절차가 분명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의원들과 정당들이 어떻게 해결할지 고심하고 해결해야 하고 지속되고 있는 남북 대화 국면에서 해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탈북종업원들과의 면담 결과에 대해 "일부만 인터뷰했고 다 하지 않았다"며 "각 종업원들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하고 이들이 한국에 온 경위에 여러가지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킨타나 보고관은 이와 관련해 "각각의 상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인터뷰 중에 들은 정보는 일부 종업원의 경우 한국에 오게 됐을 때 어디로 갈지 알지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왔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 사진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17년 7월17일 오후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을 접견한 모습./사진=외교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