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가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지난 3월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수사를 요청했으나 무시당했다는 취지의 11일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국방부에 수사요구를 했고, 송 장관이 이를 무시했다는 취지의 언론보도가 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가 송 장관에게 수사요청을 한 사실도 없고, 따라서 당연히 그 요청을 받고 송 장관이 무시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송 장관이 지난 3월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 작성을 보고받고도 수사 지시 등 후속조치를 하지 않았고, 청와대가 군 검찰을 통한 수사를 요구했지만 무시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3월에 관련 보고를 받았던 송 장관이 청와대에 바로 보고를 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청와대 보고 여부에 대해서는 칼로 두부를 자르듯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또 “현재로서는 사실관계에서 회색지대 같은 부분이 있다고 밖에 말씀드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송 장관이 3월에 보고를 받고 수사 지시 등 후속조처를 하지 않은 배경을 묻는 질문에는 “송 장관은 이 문제에 대해서 지난봄부터 기무사의 개혁이라는 큰 틀을 추진해 왔다”며 “문제가 됐던 문건의 내용도 그런(기무사 개혁) 틀을 추진하면서 함께 해결하려는 뜻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이와 과련해 전날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기무사에 대한 독립수사단이 수사할 것을 특별지시했다는 내요의 브리핑을 할 때에는 “기무사 개혁과 이번 사건 수사 문제는 별개”라며 계엄령 문건이 기무사 개혁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선을 그은 바 있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