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판문점에서 6·25 전쟁 당시 미군 전사자들의 유해 송환을 위한 실무회담이 12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당일 북한측이 참석하지 않아 불발됐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측은 이날 판문점에서 유해 송환 실무회담 개최 방안을 북측과 논의했으나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미국측인 유엔군 사령부에서 회담이 열리지 않았다는 것을 공식 확인했다"며 "미국과 북한 양측이 소통은 계속 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실무회담 불발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미군 유해송환을 포함해 지난 6월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양측 정상간 합의된 사항들이 신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유해 송환 회담' 관련 정보에 대해 "우리 정부와 미국측은 수시로 관련사항에 대해 채널을 통해서 연락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번 실무회담은 지난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 내용에 따른 것이다.

공동성명 제4항에는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 및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고 되어있다.

미군 유해를 북한으로부터 전달받는 데 쓰일 나무상자 100여 개는 지난달 판문점으로 이송된 후 차량에 실린채 JSA 유엔사 경비대 쪽에서 대기 중이다.

향후 실무회담이 열려 유해 송환 절차가 시작되면, 지난 2007년 4월 판문점을 통해 미군 유해 6구가 넘어온 지 11년여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 판문점에서 6·25 전쟁 당시 미군 전사자들의 유해 송환을 위한 실무회담이 12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당일 북한측이 참석하지 않아 불발됐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