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싱가포르 5박6일 순방 일정 마무리하고 귀국길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오차드 호텔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 연설에서 북한의 비핵화 이후 한반도에서 남북경제공동체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비핵화 이후 싱가포르를 포함한 아세안은 물론 아시아 번영으로 이어지는 남북경협의 시작을 알린 것으로 “남북 정상회담이 그 시작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7월6일 독일을 방문해 발표한 ‘베를린 구상’ 이후 1여년만에 나온 한반도 평화에 대한 청사진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아시아 지역으로 확대시켜 비전을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리게 될 것”이라며 “남북은 경제공동체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가 평화를 이루면 싱가포르·아세안과 함께 아시아는 세계에서가장 번영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년 전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을 밝히는 연설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소개하면서 “군사분계선으로 단절된 남북을 경제벨트로 새롭게 잇고 남북이 함께 번영하는 경제공동체를 이룰 것”이라고 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러시아 하원 연설에서 “남‧북‧러 3국간의 철도, 에너지, 전력협력이 이뤄지면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튼튼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동북아 국가의 경제공동체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최근 비핵화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북미간 협상 타결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협상 과정에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식의 논쟁이 있을 수 있고, 여러 어려운 과정 있을 수 있다”면서도 “북한과 미국 정상이 국제사회 앞에서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말로 북미 간 중재역할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렉처 이후 동포간담회를 끝으로 인도·싱가포르 5박6일 순방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후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에서 안영집 주싱가포르 대사를 비롯한 한국·싱가포르 인사들의 환송을 받으며 서울로 출발했다.

   
▲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현지시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리셴룽 총리와 한·싱가포르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