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은 16일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상임위원장 '교통정리'를 마칠 방침이다. 특히 일부 상임위는 경선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된다.

경선이 치러질 것으로 보이는 상임위는 법제사법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다. 법사위원장의 경우 여상규(3선) 의원과 주광덕(재선) 의원이, 환노위원장은 김학용(3선) 의원과 이장우(재선)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3선과 재선의 대결구도가 그러졌다.

법사위와 환노위를 제외하고, 외교통일위원회는 강석호·윤상현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는 이종구·홍일표 의원, 보건복지위는 김세연·이명수 의원, 국토교통위는 박순자·홍문표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안상수·황영철 의원이 교대로 위원장을 맡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지도부를 포함한 당 일각에서는 재선 의원들이 상임위원장 경쟁에 뛰어든 것을 '계파갈등' 프레임으로 해석하는 모양새다. 통상 3선 이상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던 관례를 들며, 재선그룹 내에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논리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14일 월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대개 3선 중진이 맡는 상임위원장을 재선 의원들이 뺏으려 하고 있다"며 "독한 '홍준표 대표 체제' 아래서는 숨죽이고 있던 친박 세력들이 다시 (고개를 들고) 당을 무정부 상태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법사위원장에 도전의사를 밝힌 주 의원은 재선 의원들의 도전이 계파갈등으로 비쳐지는 점에 강한 우려를 표했다. 그는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나는 지금까지 정치하면서 계파활동을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다"며 "지방선거 참패 이후 김 권한대행이 하고자 하는 당 수습 방안을 가장 잘 진술해 준 사람"이라고 호소했다.

또한 주 의원은 자신의 행보가 초·재선 의원들의 총의를 모은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초선 의원들과 일부 재선 의원들로부터 당의 새로운 변화를 만들자는 차원에서 (법사위원장 도전을) 요청 받았다"며 "이러한 진정성은 내일 의총에서 100여명의 의원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노위원장에 출마하는 이 의원도 3선 의원들이 상임위원장을 맡아온 관례를 깨 달라는 초·재선 의원들의 요청에 마음을 굳힌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 관계자는 "김 권한대행은 줄곧 선수가 아닌 능력중심으로 상임위를 배분하겠다고 말해 왔다"며 "관행대로 가자는 건 당이 정상적일 때 논리이지, 지금의 한국당은 비상상황에 해당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 지난 12일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소집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