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분쟁 실리적 대응·통상전략 변화 강조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제11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개최, 미 자동차 232조·미중 무역분쟁 등 핵심 통상현안과 자유무역협정(FTA) 및 신남방 통상정책 전반에 대해 논의했다.

16일 산업부에 따르면 김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의 철강관세를 기점으로 유럽연합(EU)·캐나다·멕시코 등 주요국들이 관세부과 및 보복의 악순환 고리에 빠져들고 있으며, 미중 무역분쟁 심화가 세계 통상질서의 게임 체인저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의 경우 한미 FTA 개정협상 및 철강 232조 타결로 미국과의 관세 보복 소용돌이에서는 한 발 빗겨나 있지만, 글로벌 자유무역의 퇴조가 구조적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통상당국이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미 자동차 232조 조사 및 미중 무역부쟁과 관련해 냉정하게 전개상황과 영향을 판단해 철저히 실리에 바탕을 두고 대응할 계획이며, 아웃리치 활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CI/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어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수출에 손실을 끼치겠지만, 궁극적으로 정부와 업계가 함께 기술혁신·신시장 개척의 계기로 활용하는 등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에 따라 통상전략도 과감히 바꿔야 한다며 통상마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상품 및 서비스 창출을 위한 새로운 혁신기업 창출을 통상팀에서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원은 중동, 핵심기술은 일본에 의존하면서 미·중 시장의 성장에 의존하는 수출구조가 지속되고 있다며 글로벌 생산 및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세안·인도·메르코수르 등 신흥시장에 새로운 수출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부는 김 본부장의 모두 발언에 이어 △대미 통상현안 등 대응 방향 △주요 FTA 추진 계획 △신남방 통상정책 방향 등 3개 안건에 대해 발표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